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은하수란 위치 볼수있는 시간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카테고리 없음 2021. 10. 6. 17:53

    은하수란 위치 볼 수 있는 시간

     

    은하수라는 이름은 정말 말만 들어도 아름다운 모습이 그려지는데요. 이제는 밤하늘에 별을 보기도 쉽지 않아지다보니 은하수는 정말 어릴때에나 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이제는 우리에게 조금 멀어져버린 은하수에 대해서 알아보고, 은하수는 어느 위치에 있는지, 볼 수 있는 시간은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은하수란? 은하수는 밤하늘에 수많은 별들이 반짝이고, 하늘을 가로질러 은가루를 뿌려놓은 듯이 희미하게 띠가 걸쳐져 있는 모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띠를 우리나라에서는 은하수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무수히 많은 별들이 모여 은하수를 이룬다는 사실을 처음 발견한 사람은 갈릴레이라고 합니다. 맨눈으로 보면 띠처럼 널려있는 우유빛 가루처럼 보이지만 망원경으로 보면 수많은 별들이 몰려있는데 보이고, 갈릴레이는 망원경을 이용해 관찰하면서 은하수가 별들의 모임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고 합니다.

    은하수 명칭

     

    은하수는 사실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고리와도 같습니다. 은하수는 천구를 2등분하게되면 원을 따라 한바퀴 돌고 있는데요. 이 원을 은하 적도라고 부릅니다. 은하적도를 포함한 면은 은하면, 은하 적도의 북극에 해당하는 천구상의 점을 은하북극, 남극에 해당하는 점을 은하 남극이라고 명칭합니다.

     

    은하수 위치

     

    은하의 중심은 궁수자리 방향에 위치하며, 여기서 은하가 가장 밝게 보입니다. 천구의 적도에 관하여 은하 북쪽으로는 카시오페아 자리, 남쪽으로는 남십자자리 정도까지 지나게 됩니다. 또 궁수자리를 기준으로 서쪽으로는 제단자리, 직각자자리, 남쪽삼각형자리, 컴퍼스자리, 전갈자리, 센타우로스 자리, 파리자리, 남십자자리, 돛자리, 고물자리, 용골자리, 큰개자리, 오리온자리, 쌍둥이자리, 황소자리, 마차부자리, 페르세우스자리, 외뿔소자리, 안드로메다자리, 카시오페아자리, 세페우스자리, 도마뱀자리, 백조자리, 여우자리, 화살자리, 독수리자리, 방패자리, 뱀주인자리를 지납니다.

     

    은하수는 낮은 표면광도를 가지고 있어 광공해가 있는 어떤 도시나 교외지역에서는 보기가 힘듦니다.

     

    은하수 구성성분과 구조

     

    은하수는 중심부의 모양이 막대모양을 띱니다. 그 주위에는 가스와 먼지, 그 바깥쪽에는 네개의 뚜렷한 나선 팔 구조를 하고 있는 별들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은하수 어원

     

    은하수는 영어이름에서 우유에서 유래된 고대 그리스어의 변형으로 시작되었고, 이 단어는 'galaxy'의 어원이기도 합니다. 그리스 신화에서는 은하수가 생긴 유래가 헤라가 헤라클래스에게 우유를 먹이다가 쏟아서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갤럭시의 어원이 우유에서 따온 글자인 듯합니다. 

     

    또 다른 기원에서는 하늘의 겐지스강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겐지스강과 은하수를 서로 지상과 천체의 유사체로 여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힌두교 책에는 우유를 뜻하는 단어또한 은하수를 대신하는 이름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은하수 볼 수 있는 위치

     

    은하수는 여름철인 경우에 백조자리에서 두갈래로 갈라져 남쪽으로 내려가다가 궁수자리에 이르면 더욱 밝아지고 폭이 넓어집니다. 은하수는 남반구 하늘로도 이어져서 결국은 온 하늘을 한 바퀴 휘감고 있는 형태를 띄는데요. 백조자리, 궁수자리, 독수리자리 부근에서 여름철에 보이는 은하수는 매우 밝고 아름답다고 합니다.

     

    겨울철에는 여름철에 비하여 조금 은하수가 어둡습니다. 페르세우스자리, 마차부자리, 오리온자리 부근에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은하수를 볼 수 있는 시간

     

    6월과 9월 사이에 은하수를 관찰할 계획을 하세요. 북반구의 경우 여름에 해당하고, 남반구의 경우 겨울에 해당합니다. 6~8월 사이에는 은하수가 태양과 가깝게 위치하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기간에 해당합니다.

     

    일몰 후 2시간이 지났을 때부터 새벽 전에 별 보는 것을 시작하세요. 일몰 직후 혹은 일출 바로 직전은 비교적 밝으니 해가 지고 2시간 정도 기다린 후에 별을 봐야합니다. 빛공해가 적은 위치를 찾고, 달과 구름이 없는 날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20분정도 눈이 어둠에 적응했다면 볼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